• 전원주택

    - 전원주택
    - 펜션
    - 가든숙박
    - 농가주택

    토지

    - 전원주택/펜션용지
    - 빌라/원룸용지
    - 임야/개발용지
    - 창고/공장용지
    - 상가/투자/기타용지
    - 농업용/대토용용지

    기타

    - 아파트/분양권
    - 빌라/연립/원룸
    - 상가/빌딩
    - 사무실
    - 공장/창고
  • 월급 86%가 고정지출"…절반은 "소득 30% 저축 어려워

    Author
    하늘이
    Date
    2022-12-30 06:59
    Views
    361
    고물가, 고금리 시대를 맞아 금융소비자들이 당장 먹고사는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고 응답하며 저축 여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. 소득의 3분의1을 저축하기 어려운 <a href="https://cagram1.com/KS0012/263" target="_blank">79슬롯</a>소비자가 절반 가까이 됐다.

    하나금융연구소는 29일 '2023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보고서'를 통해 만 20~64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금융소비자의 금융생활 전반을 분석했다.

    이 <a href="https://cagram1.com/KS0011/323" target="_blank">소울카지노</a>보고서에서 따르면 월 평균 가구소득(489만원)의 86%(421만원)는 매월 고정 소비, 보험, 대출상환, 고정 저축·투자 등으로 쓰였고 이중 여윳돈은 68만원에 그쳤다. 고정 저축, 투자금 및 잉여를 모두 저축한다고 가정했을 때 평균 저축 여력은 소득의 30.9% 수준인 150만원 내외였다.

    <a href="https://cagram1.com/" target="_blank">온라인 카지노</a>응답자 중 25%만 소득의 절반 이상을 저축할 여력이 있고, 45%는 저축 여력이 소득의 30%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. <a href="https://cagram1.com/" target="_blank">카지노 사이트</a>응답자의 12.7%는 소득보다 지출이 커 저축이 불가능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.

    <a href="https://cagram1.com/KV0011/504" target="_blank">카지노 먹튀</a>보고서에 따르면 올해의 재정·경제적 목표를 묻는 질문에 금융소비자들의 17.9%는 당장 먹고 사는 문제 해결이 우선, 13.4%는 재정 목표가 없다고 응답했다. 이러한 인식은 MZ세대(밀레니얼+Z세대)에서 더 높게 나타났는데 저축 여력이 부족해 미래를 대비할만한 여유가 많지 않은 것으로 추측됐다.

    또 금융소비자 10명 중 8명이 가상화폐 투자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. 투자 경험자의 71.1%는 누적 수익률이 -10% 이상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.

    내년 기존 금융기관 거래를 중단하고 신규 기관을 이용할 의향이 있는 금융 소비자도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 금융소비자가 향후 신규 금융기관과 거래를 시작할 의향은 51.6%, 기존 거래 기관을 이탈할 의향은 54%로 신규 및 이탈 의향 모두 절반을 넘었다. <a href="https://link-486.com/" target="_blank">최신링크</a>핀테크와 빅테크는 단기적으로 1년 내 거래 의향이 높은 반면, 전통 금융기관은 장기적으로 노후자금 관리를 위한 거래 의향이 높았다.

   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그간 MZ세대의 전유물인줄 알았던 빅테크나 핀테크의 서비스는 보편화됐다. 마이데이터서비스는 50%가 경험할 만큼 빠르게 확산됐다. 네이버페이, 카카오페이, 토스, 페이코, 핀크, <a href="https://link-486.com/" target="_blank">링크모음</a>, 뱅크샐러드 등 빅테크와 핀테크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91.9%에 달했다. 특히 하나금융연구소 측은 "MZ세대의 경우 10명 중 2명은 금융거래 시 은행보다 빅테크나 핀테크를 더 중요한 금융기관으로 인식하고 있어 모바일 금융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실감케한다"고 설명했다.

    금융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<a href="https://link-486.com/" target="_blank">주소모음</a>금융 채널도 '모바일 앱'이었다. 최근 6개월 내 은행 모바일 앱 이용자는 82.1%로 지점 이용자보다 2.2배 많았다. 윤선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"업권 간 경계가 없는 치열한 경쟁 여건과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불황 속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금융소비자의 변화를 이해하고 예민하게 반응해야 할 필요성은 더욱 커졌다"고 말했다.